NOTE!
이 문서는 Flutter.io의 문서를 한글로 번역한 문서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이 문서에서는 macOS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다른 OS의 경우 Flutter 설치 문서를 참고하세요.

시스템 요구 사항

Flutter를 설치하고 실행하려면, 개발환경이 다음 최소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합니다.

  • 운영 체제: macOS (64-bit)
  • 디스크 용량: 2.8 GB( IDE/도구들의 용량은 제외한 용량입니다.)
  • 도구들: Flutter는 개발환경에서 다음 command-line 도구들을 필요로 합니다.
    • bash
    • curl
    • git 2.x
    • mkdir
    • rm
    • unzip
    • which

Flutter SDK 구하기

  1. Flutter SDK의 최신 안정화 릴리즈를 얻기 위해 다음 설치 번들을 다운로드 합니다.
    flutter_macos_v1.9.1+hotfix.5-stable.zip
    다른 릴리즈 채널에서 이전 빌드를 구하려면 SDK archive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2. 다운로드 받은 설치 번들을 원하는 위치에서 압축을 해제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cd ~/development
    $ unzip ~/Downloads/flutter_...-stable.zip
  3. Flutter 도구를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합니다.

    $ export PATH="$PATH:`pwd`/flutter/bin"

    위 command는 현재 터미널 윈도우의 환경 변수에만 영향을 줍니다.
    영구적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Update your path문서를 참고하세요.

  4. 선택적으로, 개발 바이너리를 미리 다운로드 받습니다:

    flutter 도구는 필요할 경우 플랫폼별 개발 바이너리들을 다운로드합니다. 이런 아티팩트들을 미리 다운로딩하는 것이 적합한 시나리오 일 경우(예를 들어, 기밀 빌드 환경 또는 네트워크 상태가 불량한 환경 등), 다음 과 같이 실행하여 iOS와 Android 바이너리들이 실행되기 전에 미리 다운로드 될 수 있습니다:

    $ flutter precache

    추가 적인 다운로드 옵션들을 보고 싶다면 flutter help precache를 사용해서 살펴보세요.

자, 이제 Flutter 명령들을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NOTE! Flutter를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Upgrading Flutter문서를 참고하세요.

flutter doctor 실행하기

설정(Setup)을 완료하기 위해 아직 미설치된 의존성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다음 command를 실행합니다(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v 플래그를 추가합니다):

$ flutter doctor

이 command는 현재 개발환경을 검사하고 터미널 윈도우에 보고서를 출력합니다. Dart SDK는 Flutter에 번들되어 있기때문에 별도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검사 보고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추가로 설치할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

[-] Android toolchain - develop for Android devices
    • Android SDK at /Users/obiwan/Library/Android/sdk
    ✗ Android SDK is missing command line tools; download from https://goo.gl/XxQghQ
    • Try re-installing or updating your Android SDK,
      visit https://flutter.dev/setup/#android-setup for detailed instructions.

다음 섹션은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수행해서 설정 절차를 끝마치게 되는지 설명합니다.

일단 누락된 의존성을 설치한 후 flutter doctor를 다시 실행해서 모두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Warning! flutter 도구는 익명으로 기능의 사용 통계와 기본 크래시 보고를 위해 구글 분석기(Google Analytics)를 사용합니다. 보고된 데이터는 flutter 도구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flutter 도구 분석은 최초 실행 할 때나 flutter 설정과 관련된 실행을 할 때는 전송되지 않으므로 flutter 도구에 의해 어떤 데이터라도 전송되기 전에 이를 해제 할 수 있습니다. 보고를 비활성화하려면, flutter config --no-analytics를 실행하면 되며, 현재 설정을 확인하려면 flutter config를 실행하면 됩니다.

Flutter SDK를 다운로드 받을 때 구글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 Note: 구글 프라이버시 정책에 서비스에서 이 데이터들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flutter는 Dart SDK를 포함하고 있고, 이 역시 사용 지표와 크래시 보고를 구글에 보냅니다.

PATH 환경 변수 설정

현재 터미널 세션에서 PATH에 flutter를 추가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해당 터미널에서만 유효하고 다른 터미널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모든 터미널 세션에서 영구히 PATH 환경 변수를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lutter SDK가 설치된 디렉토리를 확인합니다.

  2. shell에서 rc 파일을 엽니다. 에를 들어, macOS Mojave에서는 bash shell이 기본이므로 $HOME/.bashrc 파일을 편집하면 됩니다. macOS Catalina에서는 Z shell이 기본이므로 $HOME/.zshrc 파일을 편집합니다. 만약 다른 shell을 사용한다면 해당 shell에 적절한 rc파일을 편집해야 합니다.

  3. 다음 라인을 추가하고 [PATH_TO_FLUTTER_GIT_DIRECTORY 부분을 Flutter를 Clone했거나 Flutter SDK를 설치한 디렉토리로 변경합니다.

    export PATH="$PATH:[PATH_TO_FLUTTER_GIT_DIRECTORY]/flutter/bin"
  4. source $HOME/.rc file 을 실행해서 현재 터미널의 환경 변수를 갱신하거나 새로운 터미널 윈도우를 생성해서 자동적으로 환경 변수를 적용합니다.

  5. flutter/bin 디렉토리가 PATH 환경 변수에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echo $PATH

    flutter command가 사용가능한지 확인합니다:

    $ which flutter

플랫폼 설정

macOS는 iOS, Android, Web(테크니컬 프리뷰 릴리즈)용 Flutter App 개발을 지원합니다.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플랫폼 설정이 완료되면 첫 번째 Flutter App을 빌드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iOS 설정

Xcode 설치

iOS를 위한 Flutter App을 개발하려면 먼저 Mac에 Xcode를 설치해야 합니다.

  1. 최신 안정화 버전 Xcode를 설치합니다.(Web Donwload 또는 Mac App Store)

  2. 새로이 설치된 버전의 Xcode를 사용하려면 다음 Xcode command-line 도구를 사용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최신 버전의 Xcode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경우 위에서 사용한 경로는 정확한 경로입니다. 다른 버전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적합한 다른 경로를 입력해야 합니다.

  3. Xcode 라이센스 동의를 위해 Xcode를 한 번은 실행한 후 확인을 하거나 sudo xcodebuild -license 명령을 command-line에서 실행합니다.

최신 안전화 버전 이전의 오래된 버전들도 여전히 작동하겠지만 Flutter 개발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래된 버전의 Xcode에서 대상 비트코드로 빌드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고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Xcode와 함께, iOS 기기나 시뮬레이터를 사용해서 Flutter App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iOS 시뮬레이터 설정

iOS 시뮬레이터에서 Flutter App을 실행하거나 테스트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라주세요:

  1. Mac에서 Spotlight를 사용해 Simulator를 실행하거나 command-line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해 주세요:

    $ open -a Simulator
  2. Simulator가 64-bit 기기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Hardware>Device 메뉴를 통해 설정을 확인해 주세요.

  3. 개발 장비의 스크린 크기에 따라, 고밀도 화면(high-screen-density)이 시뮬레이션된 iOS 기기가 화면을 벗어날(overflow)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터의 Window>Scale 메뉴에서 기기 스케일(Device Scale)을 조정하세요.

간단한 Flutter App을 만들고 실행하기

첫 번째 Flutter App을 만들고 테스트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라주세요:

  1. 다음 command-line 명령어를 실행해 새로운 Flutter App을 만들어 주세요:

    $ flutter create my_app
  2. my_app 디렉토리에 Flutter의 스타터 앱이 생성됩니다.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하세요:

    $ cd my_app
  3. Simulator에서 app을 실행하기 위해 Simulator를 먼저 구동한 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 주세요:

    $ flutter run

iOS 기기에 배포

Flutter App을 실제 iOS 기기에 배포하기 위해서는 먼저 CocoaPods 의존성 관리자를 설치해야 하고 Apple Developer 계정을 생성해 둬야 합니다. Xcode에서 물리 기기에 배포할 수 있도록 설정도 필요합니다.

  1. 다음 명령을 실행해서 CocoaPods를 설치하고 설정해 주세요:

    sudo gem install cocoapods -v 1.7.5
    pod setup

    NOTE! CocoaPods 버전이 1.7.5보다 클 경우 pod setup명령이 실패합니다. 추가 정보를 확인하려면 issue 41253문서를 참고하세요.

  2. 프로젝트를 프로비전하기 위해서 다음 Xcode 서명 절차를 따르세요:

    1. Flutter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터미널 윈도우를 실행한 후 open ios/Runner.xcworkspace 명령을 실행해서 Xcode 워크스페이스를 엽니다.

    2. 실행 버튼 옆 기기 선택 드롭다운 메뉴에서 배포할 기기를 선택합니다.

    3. 왼쪽의 네비게이션 패널에서 Runner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4. Runner 타겟 설정 페이지에서, Apple 개발자 계정에서 생성한 개발 팀(Development Team)을 선택합니다. Xcode 버전에 따라 UI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Xcode 9 & 10 버전에서는, General>Signing>Team 아래에 위치합니다.
      • Xcode 11 이상의 버전에서는, Signing & Capabilities>Team 아래에 위치합니다.

      팀을 선택하면, Xcode는 개발 증명서(Development Certificate)를 생성하고 다운로드를 하며, 해당 계정에 기기를 등록한 후, 필요할 경우 프로비저닝 프로필(Provisioning Profile)을 생성한 후 다운로드 합니다.

      • 첫 번째 iOS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 APPLE ID로 Xcode에서 서명을 해야 합니다.
        이미지1

      개발과 테스팅은 모든 Apple ID에 대해 지원됩니다. 하지만 App을 App Store에 배포하려면 Apple Developer Program에 등록되어야 합니다. 멤버쉽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Choosing a Membership 문서를 참고하세요.

      • 처음에 iOS 개발을 위해 물리 기기를 사용하려면, 먼저 기기에서 Mac과 개발 증명서(Development Certificate) 모두 신뢰해야 합니다. iOS 기기를 Mac에 처음 연결할 때 뜨는 프롬프트 다이얼로그에서 Trust를 선택합니다.

        이미지2

        그 다음, iOS 기기에서 설정으로 가서 일반>프로파일 및 기기관리 메뉴에서 개발자 앱 증명서(Certificate)를 신뢰하도록 합니다.

      • Xcode에서 자동으로 서명하는데 실패할 경우, *General>Identify>Bundle Identifier 값이 유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미지3
  3. flutter run 명령을 실행해서 앱을 실행합니다.

Android 설정

NOTE! Flutter는 Android 플랫폼 의존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Android Studio의 전체 설치에 의지합니다. 하지만, Android Studio 이 외에 다른 많은 에디터를 사용해서 Flutter App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Android Studio 설치

  1. Android Studio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2. Android Studio를 실행한 후 Android Studio 설정 마법사를 진행하세요. 이 과정에서 Android를 위한 Flutter App을 개발할 때 필요한 최신 Android SDK, Android SDK Platform-Tools, Android SDK Build-Tools를 설치합니다.

Android 기기 설정

Android 기기에서 Flutter App을 실행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 Android 기기의 Android 버전은 4.1(API Level 16) 이상이어야 합니다.

  1. 기기에서 개발자 옵션USB 디버깅을 활성화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Android 문서를 참고하세요.
  2. 윈도우에서만: Google USB Driver를 설치합니다.
  3. USB 케이블을 사용해서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기기에서 프롬프트가 출력되면 컴퓨터가 기기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4. 터미널에서, flutter devices 명령을 실행해서 Flutter가 연결된 Android 기기를 식별하는지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Flutter는 설치된 adb 도구의 위치에 있는 Android SDK의 버전을 사용합니다. 만약 다른 버전의 Android SDK를 사용하려면, ANDROID_HOME 환경변수를 설정해서 원하는 Android SDK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Android 에뮬레이터 설정

Android 에뮬레이터에서 Flutter App을 실행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 다음 단계를 따르도록 합니다:

  1. 개발 장비에서 VM acceleration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2.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Tools>Android>AVD Manager에서 Create Virtual Device 메뉴를 선택합니다.(Android 부메뉴는 오직 Android Project 내부에서만 출력됩니다.)
  3. 기기 정의(Device Definition)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4. 에뮬레이션할 모든 Android 버전의 시스템 이미지를 하나 이상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x86이나 x86_64 이미지를 추천합니다.
  5. Emulated Performance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위해서 Hardware-GLES 2.0을 선택합니다.
  6. AVD 설정이 정확한지 확인 한 후, Finish를 선택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실 경우 Managing AVDs 문서를 참고하세요.
  7.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에서, 툴바에 있는 Run을 클릭합니다. 에뮬레이터가 시작되고 선택된 OS 버전을 위한 기본 캔버스와 기기가 출력됩니다.

웹 설정

WARNING! 웹을 위한 Flutter는 현재 테크니컬 프리뷰로 제공됩니다. 웹에서 Flutter App을 실행하면 크래시나 누락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생기면 알려 주세요.

웹을 위한 Flutter App을 실행하거나 테스트하려면 아직 설치하지 않은 경우 Chrome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

에디터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