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이 문서는 Flutter.io의 문서를 한글로 번역한 문서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이 문서에서는 VS Code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Android Studio/IntelliJ, Terminal & 다른 편집기 사용법은 원문을 참고하세요.

이 문서에서는 템플릿으로부터 새로운 Flutter App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실행하고, app에 변경을 준 후 어떻게 "핫 리로드"를 경험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새로운 App 만들기

웹에서 Flutter App을 실행하고 싶으신가요? Flutter의 웹 버전은 얼리 서포트 릴리즈에서 사용 가능합니다만, 몇몇의 기능이 빠져 있고 또한 아직 프로덕션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버전입니다. 그래도 사용해 보고 싶다면 따라해 보기 문서를 참고하세요.

  1. View>Command Palette 메뉴를 실행합니다.
  2. "flutter"를 입력해서 나온 기능 리스트 중에서 Flutter:New Project 기능을 선택합니다.
  3.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예를 들어 myapp 과 같은- 엔터를 입력합니다.
  4. 새로운 프로젝트 폴더가 만들어질 부모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5. 프로젝트가 생성되어 main.dart 파일이 보일 때까지 기다립니다.

위의 순서대로 실행하면 myapp 이라는 이름의 Flutter 프로젝트 디렉토리가 생성됩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Material Components를 사용하는 간단한 데모 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OTE! 새로운 Flutter App을 만들 때, 어떤 Flutter IDE 플러그인은 회사의 역순 도메인(예를 들어 com.example. 같은)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회사 도메인 이름과 프로젝트 이름은 App이 릴리즈될 때 Android(iOS에서는 번들 ID)를 위한 패키지 이름으로 함께 사용됩니다. 만약 App을 릴리즈할 계획이라면, 지금 제대로된 패키지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App이 한 번 릴리즈되고 나면 패키지 이름은 유니크하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습니다.

TIP App을 위한 코드는 lib/main.dart에 있습니다. 각 코드 블럭에 대한 설명은 파일의 맨 위에 있는 주석을 참고하세요.

App 실행

  1. VS Code의 상태 바를 찾아보세요.(윈도우의 하단 파란색 바입니다.)
    이미지1
  2. Device Selector 영역에서 기기를 선택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Flutter 기기간 빠른 전환문서를 참고하세요.
    • 사용 가능한 어떤 기기도 없어 시뮬레이터를 사용하고 싶다면, No Device를 선택하고 시뮬레이터를 실행합니다.
    • 실제 기기를 설정하고 싶다면, 설치 문서를 참고해서 OS에 맞는 적합한 기기를 설정하세요.
  3. Settings button을 클릭하세요 - 디버그 패널에서 오른쪽 위에 디버그 텍스트 옆에 No Configuration이라고 적혀있는 박스 오른쪽 옆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현재는 빨간색이나 오렌지색의 동그란 인디게이터가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입니다. 구성에서 flutter를 선택하세요. 에뮬레이터가 없다면 만들고 있다면 실행해 두세요. 실제 기기일 경우 지금 연결해 두면 됩니다.
  4. Debug>Start Debugging 메뉴를 선택하거나 F5키를 누르세요.
  5. App이 실행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 진행상황이 Debug Console에 출력됩니다.

App이 성공적으로 빌드가 완료되면, 기기에서 다음과 같은 스타터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2 <>

핫 리로드

Flutter는 상태저장 핫 리로드(Stateful Hot Reload)를 지원해서 빠른 개발 사이클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재시작을 하지 않고 또한 앱의 상태를 잃지 않고 실행 중에 코드를 리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코드를 변경하고 IDE나 command-line 도구에서 핫 리로드를 요청하면 시뮬레이터, 에뮬레이터, 기기에서 변경된 코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lib/main.dart를 엽니다.

  2. 다음 문자열을 수정합니다.

    'You have

    pushed

    the button this many times'

    'You have clicked the button this many times'

  3. IMPORTANT 앱을 중지하지 마세요. 실행 중인 상태로 유지하세요.

  4. 아래와 같이
  5.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Save All 메뉴를 선택하거나 Hot Reload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실행 중인 앱에서 즉시 변경된 문자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분석) 또는 릴리즈 실행

IMPORTANT 디버그 및 핫 리로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성능을 테스트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앱을 디버그 모드에서 실행했습니다. 디버그 모드는 핫 리로드 또는 단계별 디버깅등의 유용한 기능을 위해 성능 포기를 감수합니다. 디버그 모드에서는 느린 성능과 고르지 않은 애니메이션을 볼 수도 있습니다. 앱의 성능을 분석하거나 릴리즈하기 위해서는 Flutter의 "profile" 또는 "release" 빌드 모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좀 더 많은 정보는 Flutter의 빌드 모드문서를 참고하세요.

다음 단계

다음 단계에서는 작은 앱을 만들어보면서 Flutter의 핵심 컨셉을 배워보도록 합니다.

+ Recent posts